독서토론강좌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독서토론강좌

개설교육강좌안내

독서토론강좌

본문

프로그램 내용 B

 

 

일 정

주 제

프 로 그 램 세 부 내 용

1회차

자기탐색

자기인식

① 프로그램 개요

- 진행자/참가자 소개/참여동기 기대사항

② 나와의 첫 번째 만남

- 다양한 나/ 변하는 나

2회차

인간관계

증진

① 생각의 틀

- 나와 너의 사고의 틀/나와 너의 신념

② 의사소통

- 감정코칭/ 효과적인 의사소통

3회차

효능감 증진

(힐링)

① 신체놀이치유

- 건강증진놀이/공통체놀이(팀워크플래이)

② 회복프로그램

- 친밀감 요소/ 침밀감 척도

4회차

 

세상바라보기

① 세상바라보기

- 세상의 변화/ 직업세계 이해하기

② 돈의 철학

- 돈의 생리를 알고/ 나의 욕망을 알자

5회차

진로설계

① 나의 꿈 나의 미래

- 우리들의 꿈 이야기

② 생애설계 세우기

-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계획

- 마음의선물 나누기

 

※ 교육생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 탄력적으로 다양하게 진행함.

참여후기

✿ 프로그램을 통해 평소에 하지 않았던 부끄럽고 어색한 활동을 많이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어색함이 많이 사라지는 특이한 경험을 하였 다. 또한 에너지님의 강의가 많이 도움이 되었다.

✿ 참여결정 과정 중에 갈등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는데 5일 수료 후 받기를 잘 했다고 생각한다. 여러 분야에 다양한 분들과 함께 생각을 공유하고 내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 대해 조금 알 수 있었다.

✿ 처음 왔을 때 계속 참여 할 수 있을까 막막했다. 아직까지 꿈을 가지지는 못했지만 어느 정도 가야할 길과 알아볼 일들이 구체적으로 보이는 것 같다. 내안에 부정적인 감정과 겉으로 보이는 행동 또한 고쳐나가야 할 것들이 발견되었고 나와 이웃에게 희망의 언어로 힘을 주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 집단상담이라고 해서 많이 망설였는데 참여하길 너무 잘 한 것 같다. 좋은 사람들과 강사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나의 마음이 힐링이 되었다. 나를 돌아보게 되었고 유년시절 추억 속으로 여행간 것이 너무나 좋았고 계속적인 만남 갖고 싶다.

✿ 처음에는 참여식 수업이라 귀찮고 불편했는데 조별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숨김없이 하다 보니 마음이 편해졌고 참여자들과 금세 친해져서 즐거워졌으며 내 자신을 많이 사랑하고 이해할 수 있는 힘이 생긴 것 같다.

✿ 힘들게 참여하게 되었지만 마치고 나니 성취감도 생겼다. 나의 삶을 누구에게 말하기 어려웠는데 이렇게 불편함 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속이 후련해 졌다. 좀 더 사회로 한 발짝 다가선 느낌이다.

✿ 자신감 없는 내가 이렇게 짧은 시간을 통해 자신감이 생겼고 용기도 희망도 얻었다. 그리고 많이 웃고 가서 좋다.

✿ 첫째 날 밝게 맞이해 준 강사님 덕분에 안심이 되었고 그냥 나를 바라보고 찾아보는 거라는 말에 두려움이 있었지만 내 마음 달래가면서 조금씩 나오게 하다 보니 괜찮음을 알게 되었고 둘째 날 가벼운 마음으로 강의실 들어옴. 어제 보다 좀 더 깊이 나를 꺼내 보았다. 셋째 날 그동안 해 왔던 모든 일을 공책에 기록하면서 내가 열심히 살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됨. 넷째 날 나를 돌아보고 비슷하게 상황에 있는 다른 분들을 보면서 연령과 상관없이 열정은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서 용기가 생겼고 나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됨.

✿ 1일차 처음의 어색함 묘한 기분에서 호기심 안도감으로 변하다가 2일차 반가움 기대감 마치 소풍 나온 어린아이 같은 설렘. 더 많이 얻고 더 많이 배우고 싶은 마음 올라옴 3일차 여유로움, 물 흐르는 것 같은 마음 서로를 향해 열려져 가고 좀 더 마음 들여다봄 5일차 오늘은 꼭 필요한 것을 더 많이 챙기고 가야지 헤어지는 아쉬움이 크다.

✿ 힘들지 않았고 무겁지 않은 분위기에서 여러 사람과의 이야기 속에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말의 중요성을 알게 되면서 똑같은 말이라도 말투나 표정에 따라서 다르다는 것을 알았으니 배운 것을 적용하고 싶다.

✿ 같은 상황이라도 사람들의 심리와 마음가짐이 다름을 알게 되어서 새로웠다. 사람의 성향에 따라서 옳다고 믿는 것도 선택하는 방법도 달랐고 보다 젊을 때 알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 힘들어 하던 세상 삶속에서 살다가 이곳에서 프로그램 참여하고 나니 자신에 삶을 긍정적으로 보려는 마음과 서로에 대해 인정해 주는 시간을 통해 의지와 열정이 생기게 되었다.

✿ 처음엔 5일이 길게 느껴졌는데 5일이 너무나 짧은 시간이었지만 정화되어 가는 시간이었고 앞으로 이 시간을 생각하면 긍정의 에너지를 줄 것 같다. 친구들에게도 추천을 해 주고 싶은 프로그램이다.

✿ 나에 대해서 더욱 잘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감정의 표현과 여러 정보를 공유 할 수 정보의 많은 도움을 준 것 같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사람들의 진로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살아가면서 이 시간이 중요한 시간이 되었다.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알았다. 상대를 변화시키고 나의 의견을 말하는데 생각보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긍정어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았다.

✿ 프로그램을 통해서 타인들에게 들었던 피드백이 좋았다. 나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서로의 대화를 통해 얻어가는 것이 많았고 나의 부족한 점을 채워가는 5일이였다. 5일 동안 많이 웃었고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첫날은 그냥 어리둥절, 둘째 날은 경청할 수 있는 시간, 셋째 날 진지한 시간들, 넷째 날 사모할 수 있는 시간들 자신을 뒤돌아보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마음을 준비 할 수 있는 마음을 다질 수 있었다. 인생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었다.

일방적으로 듣는 교육이었다면, 기억에 있지 않았을 텐데, 토론식 참여 수업방식이 재미있었고 웃고 떠드는 수업이라 어렵지 않아 모든 과정을 쉽게 보내면서 즐거웠음.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되었고 좋은 느낌이 시간이 갈수록 더 진해져고 행복한 삶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생각이 정리가 되었다.

 


상단으로

mobile